기업신용평가 재무모형 (1) : 성장성, 활동성 지표

기업신용평가 재무모형 활동성 성장성 지표

 

기업신용평가와 신용등급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 안내해드리는 크레딧메이트 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기업신용평가 절차와 등급결정 방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기업신용평가에서 가장 핵심 항목인 재무모형의 평가항목과 각 항목에 적용되는 재무비율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신용평가 재무모형

재무모형의 평가항목은 평가사들마다 차이가 있지만 크게 성장성, 활동성, 안정성, 수익성, 생산성, 현금흐름 등으로 구성됩니다. 각 항목별로 여러 재무비율을 산출하고 기업규모와 업종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재무비율을 채택해 적용합니다.

재무모형에 사용되는 모든 재무비율과 분석기준은 업종과 규모에 따라 적용하는 재무비율 항목이 다르고 그 기준 또한 달리 적용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판단할 수 없음을 알고 보셔야 합니다.

재무모형의 첫번째 시간으로 성장성 지표와 활동성 지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신용평가 성장성 지표 (Growth)

성장성 지표는 회사가 전년도에 비해서 얼마나 사업의 규모가 커졌는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대표적인 지표가 매출액 증가율과 총자산 증가율 등이 있습니다. 몇가지 주요한 지표들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매출액 증가율

  • 산식 : 매출액 증가율(%) = 당기매출액 / 전기매출액 X 100 – 100

매출액 증가율은 전년대비 매출이 성장한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대표적인 성장성 지표입니다. 동종 업계 증가율보다 높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물가상승률, 경제성장률 등을 고려할 때 최소 4% 이상의 매출액 증가율을 기록해야하며 10% 이상의 증가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매출이 증가했다고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매출 증가에 따른 운전자금 부담이 늘어나면 오히려 유동성 악화로 회사가 위기에 놓여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은 매출 증가는 현금흐름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총자산 증가율

  • 산식 : 총자산 증가율(%) = 당기총자산 / 전기총자산 X 100 – 100

기업의 총자산 규모가 전기말에 비해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기업의 외형 성장을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총자산은 매년 증가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간혹 기업들이 부채를 처분하는 과정에 총자산이 하락하는 경우도 있는데 평가에 좋은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총자산 증가의 내용이 부채 증가에 기인한 것이라면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총자산 증가율을 파악할 때는 자기자본증가율, 유형자산증가율, 재고자산증가율 등과 비교하여 분석하면 자산 증가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건물이나 기계 등 유형자산에 대한 투자가 증가됨녀서 총자산증가율이 상승하는 경우에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지만, 자기자본 증가가 없는 상황에서 총자산증가율이 증가하는 것은 부채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오히려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

 

기타 성장성 지표들

성장성 지표로는 영업이익 증가율, 순이익 증가율, 자기자본 증가율, 유형자산 증가율 등이 있습니다.

 

 

기업신용평가 활동성 지표 (Activity)

활동성 지표는 기업에 투하된 자본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였는가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지표로 회전율 분석이라고도 합니다. 기업은 수익증대를 목적으로 투입된 자본을 끊임없이 회전시키는데 이에 따른 성과는 매출액으로 대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전율을 측정하는 기본항목은 매출액이며, 기업의 활동성은 매출액과 각 자산·부채·자본항목에 대한 회전배수로 측정됩니다. 대표적인 재무비율은 총자본회전율, 매출채권회전율, 재고자산회전율과 매입채무회전율 등이 있습니다.

 

총자본 회전율

  • 산식 : 총자본 회전율(회) = 매출액 / 평균 총자본

총자본 회전율은 전기와 당기의 총자본 평균 대비 매출액의 비율로 구하며 총자산회전율이라고도 합니다. 총자본 회전율이 빠르다는 것은 적은 자산을 투입하여 매출을 많이 올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규모가 큰 기업의 경우 1회 정도, 회전율이 좋은 기업은 2~3회까지 나오기도 합니다.

 

재고자산 회전율

  • 산식 : 재고자산 회전율(회) = 매출액 / 평균 재고자산

일정기간 동안 재고자산이 얼마나 빨리 사용되어 현금이나 당좌자산으로 전환되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가 높다는 것은 재고자산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고, 반대로 재고자산 회전율이 낮으면 재고가 쌓여 부대비용 부담이 커지는 것은 물론 실제 없는 재고를 장부상으로만 기재해 놓는 경우도 많아 평가시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업종에 따라 재고자산 회전율은 차이가 많이 나 어느정도가 좋다고 단정짓기 어렵습니다. 예를 든다면 삼성전자의 경우 7~9회 정도이며 회전율이기에 일반적으로 높으면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분석하는 시각에 따라 회전기간으로 분석하기도 합니다.

 

매출채권 회전율

  • 산식 : 매출채권 회전율(회) = 매출액 / 평균 매출채권

일정기간 동안의 매출액 대비 매출채권 회수 정도를 나타냅니다. 이 지표가 높으면 매출채권 회수가 원활하다는 것으로 그 기업은 거래처와의 관계, 협상력, 신용도 등이 좋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제조업의 경우 평균 6~7회 가량 되는 것으로 보고 있고 3회 이하이면 위험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이 지표 또한 일반적으로 높으면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매입채무 회전율

  • 산식 : 매입채무회전율(회) = 매출액 / 평균 매입채무

매출채권 회전율과 반대 개념으로 일정기간 동안의 매출액 대비 매입채무 회수 정도를 나타냅니다. 해당 기업 입장에서 매입채무 회전율은 낮을수록 긍정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기타 활동성 지표들

그 외 활동성 지표로는 순운전자본회전율, 유동자산회전율, 자본금회전율 등이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기업신용평가 재무모형 두번째 시간으로 안정성 지표와 수익성 지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신용평가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