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신용평가와 기술평가의 등급 체계 및 표기 방식

기술신용평가 관련 등급 체계 및 표기 방식

 

기업신용평가와 기업신용등급에 대한 모든 것을 안내해드리는 크레딧메이트입니다.

기업들이 기업신용평가를 통해 받는 신용등급체계는 AAA, AA, A, BBB, BB, B, CCC, CC, C, D 로 표기하고, AA~CCC까지는 +/0/- 로 구분하여 22단계로 나눈다고 지난 포스팅에서 안내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기술평가등급, 기술신용등급, 기술투자등급 등 기술평가와 관련된 등급 체계와 표기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기업신용평가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모아 공유하는 네이버 카페를 개설했습니다.

<‘신평모’ : 기업신용평가 정보 & 후기 공유 모임>

신용평가 수수료 할인 정보부터 신용등급 잘 받는 팁, 각종 질문답변과 업종별 신용평가 사례들까지 공유하고 있으니 방문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신용평가 네이버 카페 신평모 바로가기 배너2

 

기술평가 등급 체계 및 표기 방식

기술평가등급은 T1, T2 ~ T10 까지 10단계로 나누고, T1 등급이 가장 높은 등급이며 숫자가 높아질수록 기술력이 취약한 것으로 나타냅니다. 최근에는 등급을 세분화하여 T3 등급부터 T6 등급까지 등급 내 우열에 따라 +/0/- 로 구분하여 총 18등급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술평가등급별 설명

기술평가등급표

 

기술신용평가 등급 체계 및 표기 방식

기술신용등급은 기술평가등급과 신용등급을 결합하여 산출하게 되는데, 표기 방식은 신용등급과 동일합니다. 등급체계는 평가사마다 신용등급과 동일한 22단계 체계로 운영하는 곳이 있고, A등급에서 B등급까지만 +/0/-를 부여해 18등급 체계로 운영하는 곳이 있습니다.

 

기술신용등급별 설명

기술신용등급표

 

기술투자등급 체계 및 표기 방식

기술투자등급은 TI 등급 형태로 표시하며, TI1, TI2 ~ TI10 까지 10단계로 나누고, TI1 등급이 가장 높은 등급이며 숫자가 높아질수록 기술력이나 성장잠재력 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기술투자등급별 설명

기술투자등급표

 

기업신용등급 체계, 현금흐름등급 체계 등과 함께 등급 기호들을 다 다르게 표기하고, 평가 회사별로도 상이해 혼란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ESG 평가 등급, SH 등급 등 최근에 추가로 활용되는 등급 체계들이 많으니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기업신용평가에 관한 모든 정보를 네이버 카페 ‘신평모’에서 모으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방문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신평모 바로가기 배너01-001

 

함께 읽으면 좋을 글들

 

지금까지 기술평가와 관련된 등급 체계와 표기 방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술신용평가의 개념이나 기술신용평가기관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업신용평가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