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신용평가와 기업신용등급에 대한 모든 것을 안내해드리는 크레딧메이트입니다.
기업들이 기업신용평가와 함께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이 기술신용평가(TCB)입니다. 주로 은행대출을 위해 많이 평가를 받게 되는데요. 이외에도 공공기관 입찰이나 원청사 제출을 위해서도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기술신용평가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기업신용평가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모아 공유하는 네이버 카페를 개설했습니다.
<‘신평모’ : 기업신용평가 정보 & 후기 공유 모임>
신용평가 수수료 할인 정보부터 신용등급 잘 받는 팁, 각종 질문답변과 업종별 신용평가 사례들까지 공유하고 있으니 방문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술신용평가(TCB)의 개념
기술신용평가는 흔히 TCB(Tech Credit Bureau)라고 불리며, 기업의 기술력에 대한 경쟁력과 기술사업역량을 분석하여 결과를 등급으로 산출하는 평가를 말합니다. TCB는 2014년 정부의 기술금융 정책으로 활성화되었으며 자본이 부족하지만 기술력을 가진 중소기업에게 기술력을 담보로 보다 좋은 조건으로 자금 등 금융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 참고 : (뉴스 기사) <금융위 업무보고> 기술금융 자금공급 100조로 확대 (2014.2.20, 연합인포맥스)
- 참고 : (뉴스 기사) ‘기술력만으로 빌린다’ 기술금융, 올해말 100조원 육박 (2017.1.4, 머니투데이)
기술평가란?
기술 사업화를 통하여 발생할 수 있는 기술의 경제적 가치를 가액이나 등급 또는 점수 등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술력을 중심으로 기업의 기술성, 권리성, 시장성, 사업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기술신용평가란?
기술신용평가는 신용정보와 기술 전반에 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기업의 신용도를 측정하는 평가를 말하는 것으로 기술등급과 신용등급을 결합하여 기업의 미래성장가능성을 반영한 채무불이행위험을 나타내는 기술신용평가등급을 산출하게 됩니다.
기술신용평가 종류
기술신용평가는 활용도에 따라 은행대출용, 공공기관 입찰용, 협력업체 제출용, 투자용, 코스닥 상장특례용, 자사 진단용 등으로 나누며, 별도로 기업이 보유한 기술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술가치평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은행대출용 TCB
은행 대출용 기술신용평가란 기술금융기관의 기술력 기반 기술금융을 지원하기 위한 여신심사에 적용되는 평가로, 기업이 은행을 통해 기술신용 대출을 원하는 경우 기술신용평가 회사를 통해 평가를 받아 제출하게 됩니다.
KDB산업은행의 온렌딩 대출이나 시중은행의 자체 기술금융 상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은행대출용 TCB의 경우 은행에서 기술신용평가 회사로 의뢰해 평가가 진행되며 수수료도 은행에서 지급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술평가등급이 일정 수준(T-6 등급) 이상인 기업에 대해 한도 확대, 금리 우대, 담보제공비율감소 등 혜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입찰용 기술등급확인서
공공기관 입찰용 기술평가는 공공기관 입찰 기업의 계약이행능력 적격심사에 활용되는 평가등급을 산출하기 위한 기술평가입니다.
2016년 4월 부터 조달청 물품구매 적격심사 세부기준이 변경되면서 기술능력 평가에 기술평가 등급을 적용되었고, 2019년 4월부터는 중소기업자간 경쟁물품 입찰 건에 대해서도 기술등급 적용이 확대되었습니다. (입찰 건별 추정가격 10억원 이상에서 5억원 이상부터로 적용)
계약이행능력 적격심사 시 입찰기업의 기술등급에 해당하는 점수가 적용됩니다.
- 건별 추정가격 10억원 이상 : 총점 100점 중 기술능력항목 배점 10점을 기술등급에 따라 2점 범위 내 차등 부여
- 건별 추정가격 5억원 이상 10억원 미만 : 총점 100점 중 기술능력항목 배점 5점을 기술등급에 따라 1점 범위 내 차등 부여
해당 입찰에 참여할 기업은 신용등급확인서와 동일한 형태로 기업신용평가 회사에서 평가를 신청하여 기술등급확인서를 받아 조달청으로 전송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신용평가와 마찬가지로 입찰 공고일 이전 평가받은 신용등급만 유효한 점은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협력업체 원청사 제출용
원청사에서 협력업체의 객관적인 기술력 평가하고 측정을 원하는 경우 원청사에서 협력업체에게 기술신용평가등급과 보고서 제출을 요구합니다. 기술신용평가사들의 객관적인 평가모형 및 현장방문을 통해 거래하는 협력사가 보유한 기술력을 분석하고 취약점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투자용 기술평가
벤처캐피털(VC)나 공공펀드, 엔젤투자자 등이 투자 대상을 발굴하거나 기업들이 투자유치를 원하는 경우 기술신용평가사에 의뢰해 투자용 TCB를 발급받습니다. 투자를 검토하는 기업의 성장가능성을 등급화하고 보고서와 함께 제출하게 됩니다.
벤처, 중소기업 및 성장자금이 필요한 기업 지원을 위한 성장사다리펀드 내 기술가치평가 투자펀드의 경우 기술등급을 활용해 투자대상 기업을 발굴합니다.
코스닥/코넥스 상장특례용 기술평가
기업이 기술성장기업 상장특례로 코스닥/코넥스 시장 상장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상장특례용 기술평가를 받게 됩니다. 기술성장기업 상장특례 제도는 기술평가 결과가 일정등급 이상인 기업에 대해 상장 시 연혁, 자본, 이익 등 일부 외형요건을 면제 또는 완화해주는 제도로 기술신용평가사(TCB) 2개 기관의 평가 결과가 BBB 이상, 이 중 1개는 A등급 이상인 경우 상장예비심사 청구자격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상장특례용 기술평가의 평가유형은 2종이 있습니다.
- 기술기반기업 : 기술의 완성도, 경쟁력, 시장성이 높은 기술중심 평가
- 사업모델기업 : 독창적인 사업모델, 혁신적 아이디어 등 사업성 및 자원인프라 평가
자사 진단용
기업이 기술금융 대출이나 상장특례, 투자 등을 염두에 둔 경우 자사의 기술력 등급을 사전에 확인하기 위해 기술신용평가사에게 의뢰해 기술신용등급과 보고서 등을 받게 됩니다.
기술가치평가
기업이 회사가 보유한 기술의 가치를 금액으로 평가하는 기술가치평가도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추후 별도 포스팅을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기업신용평가에 관한 모든 정보를 네이버 카페 ‘신평모’에서 모으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방문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글들
- 국내 기술신용평가(TCB)기관 현황 및 은행대출용 TCB 시장 상황
- 기술신용평가와 기술평가의 등급 체계 및 표기 방식
- 기술신용평가(TCB) 제출 서류 및 수수료 안내
- 기술신용평가(TCB) 평가 절차 및 평가 항목
지금까지 기술신용평가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기술신용평가의 수행하고 있는 기술신용평가 회사들과 등급 체계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신용평가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