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신용평가 제출 서류 : 각 평가사 제출 서류 목록 첨부

기업신용평가 제출 서류

 

기업신용평가와 기업신용등급에 대한 모든 것을 안내해드리는 크레딧메이트 입니다.

오늘은 기업신용평가 신청시 기업에서 제출해야 하는 서류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평가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거의 유사합니다.

 

기업신용평가 제출 서류 안내

모든 기업신용평가에는 서류 작성이나 제출하기 전에 신용정보활용동의서는 기본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업종에 관계없이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FAX나 우편으로 전송한 것을 평가사 직원들이 직접 입력하였으나, 입력시간이 오래 걸리고 입력과정에서 오류나 누락 등이 발생하여 최근에는 대부분 온라인으로 작성하거나 전자파일로 전송하여 자동입력하게 되었습니다.

재무제표나 부가세자료 등은 홈텍스를 통해 전송하거나, 평가사별 자체 전자전송시스템을 활용하여 기업이 직접 혹은 세무사 사무실을 통해 전송할 수 있습니다.(예; NICE평가정보 원클릭, 한국평가데이터 파인드시스템 등)

건설업종 기업은 시공능력순위확인원을 제출하는 등 업종에 따라 추가 서류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업신용평가 제출 서류 목록
<기업신용평가 제출 서류 목록>

 

이외에도 당해 수주한 실적이나, 대형 계약건, 지분구조 변경 등 평가에 유리할만한 자료들을 추가로 제출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 평가사별 제출 서류 안내문

 

각 평가사별 제출서류 안내문은 첨부하였습니다. (2023년 7월 26일 기준)

SCI평가정보_제출서류

NICE평가정보_제출서류

나이스디앤비_제출서류

이크레더블_제출서류

한국평가데이터_제출서류

(KCB의 경우 기업신용평가 필요서류를 공동인증서를 통해 홈택스 등에서 스크래핑하는 것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서류를 제출하시다가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해당 평가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기업신용평가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