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요금 할부금 연체로 개인신용점수 하락부터 신용불량자까지 될 수 있다

최근 고가 휴대폰을 구입하면서 대부분 단말기 대금을 할부로 사게 되고, 이런 할부금은 통신요금과 함께 청구되는데 금액이 부담스럽다보니 연체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휴대폰 요금이나 할부금 연체를 쉽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대출금 연체나 신용카드 대금 연체처럼 휴대폰 할부금 연체도 개인 신용관리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점수 하락은 물론 장기간 연체하면 신용불량자가 될 수도 있으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요금 연체와 개인신용점수

휴대폰 요금은 대표적으로 통신요금과 단발기 할부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물론 소액결제 등이 포함되면 금액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만 대표적으로는 통신요금과 기기 할부금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통신요금 연체

통신요금의 경우 연체가 되더라도 바로 정보가 공유되거나 개인신용점수 하락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단기간이 아니라 2~3개월 미납기간이 길어지면 휴대폰 사용이 정지되거나 직권해지되는 등 상당한 불편이 있을 수 있고, 4~5개월 이상 연체될 경우 채권추심회사로 넘어가 연체정보 공유 및 채권추심 행위가 진행됩니다. 이 경우에는 연체정보 공유로 개인신용점수 하락이 불가피하고 대출 등 기본적인 금융생활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단말기 할부금 연체

단발기 할부금의 경우 휴대폰을 구입할 때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을 서고 개통을 하게 되어 단말기 할부금을 3개월 이상 미납할 경우 서울보증보험에서 대신 갚고(대위 변제) 채무자에게 해당 채무액을 청구(구상권 행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서울보증보험에 넘어가게 되면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사실을 등록하고 금융기관과 KCB나 NICB평가정보 같은 개인신용평가사와 공유하게 되면서 개인신용점수에는 큰 하락이 불가피합니다.

또한, 한국신용정보원에 연체정보가 등록될 경우 당장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단기연체의 경우 3년, 장기연체의 경우 5년간 연체기록이 남기 때문에 향후에도 대출 등에 상당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근래에는 애플 아이폰이나 삼성 갤럭시폰 등 200만원을 넘는 고가 프리미엄폰이 많이 출시되고, 국내 휴대폰 구입 방식이 통신사 대리점을 통해 단말기 구입과 개통을 동시에 하다보니 고가의 단말기를 2~3년간 할부로 구입하게 됩니다. 따라서, 대부분 휴대폰 요금 연체가 되면 통신요금과 단말기 할부금 연체가 동시에 진행되고, 누적될 경우 연체 금액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기간이 지날수록 더욱 감당하기 어렵게 됩니다.

개인신용점수 하락으로 인해 대출 등 자금 조달이 더욱 어렵게 되면서, 최초 사소한 휴대폰 요금 미납으로 시작된 것이 급기야 신용불량자를 양산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휴대폰 통신요금 미납시 통신사별 조치

통신사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 미납 2개월부터 발신 정지, 3개월부터 수신 및 발신 정지, 4~5개월 미납시 직권해지를 하게 되어 휴대폰 번호를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직권해지 전까지는 통신사 내부적으로 추심 담당하는 부서의 직원들이 전화나 문자, 우편 등으로 안내와 독촉을 하게 되지만, 이후에도 계속 요금을 미납할 경우 해당 요금을 채권추심을 하는 신용정보사로 이관하게 됩니다.

통신사별로 미납된 요금이 고액이거나 자신의 통신사에 연체를 자주 하게 되는 경우에는 그 기간을 짧게 적용할 수 있고, 미납액 중 3분의 1 이상이라도 일부 변제를 하게 되면 일부 유예를 하기도 합니다만 극단적일 경우 소송까지 가게 되기도 합니다.

 

SK텔레콤 미납 기간별 처리 기준

  • 미납 1개월 : 소액결제 제한
  • 미납 3개월 : 발신 정지
  • 미납 5개월 : 직권해지
  • 이후 : 채권추심업자에 이관

 

KT 미납 기간별 처리 기준

  • 미납 1개월 : 소액결제 제한
  • 미납 5개월 : 직권해지
  • 이후 : 채권추심업자에 이관

 

LG U+ 미납 기간별 처리 기준

  • 미납 1개월 : 소액결제 제한
  • 미납 2개월 : 발신 정지 및 데이터 사용 정지
  • 미납 3개월 : 수신 정지
  • 미납 4개월 : 직권해지
  • 이후 : 채권추심업자에 이관

 

휴대폰 통신요금 장기 연체시 불이익

요금 미납한지 4~5개월이 지나면 채권추심이 진행됩니다. 이때부터는 채권자가 통신사에서 채권추심업자가 되는데요. 대출금 연체나 카드대금 연체처럼 문자나 전화, 우편, 방문 등을 통한 독촉과 압박 등 채권추심 행위가 일어나게 됩니다. 통신요금 특성상 소액이라 흔히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는 것처럼 험악하게 생긴 사람들이 찾아와서 협박하고 그런 것까지는 아니겠지만, 추심 담당자에 따라 독촉이나 협박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추심절차에도 불구하고 채무변제가 되지 않을 경우 소송까지 진행되고, 법원의 결정에 따라 압류 등 강제집행이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휴대폰 이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휴대폰을 이용한 통화, 문자는 물론 본인인증을 포함한 모든 행위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연체정보가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되면 소위 ‘신용불량자’가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정상적인 금융 생활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어려움일 수 있습니다.

 

휴대폰 요금 미납액 변제시 개인신용점수 회복 여부

휴대폰 요금 연체에 따른 별다른 구제 제도나 방법은 별다른 것이 없습니다. 빠른 변제만이 해결 방법입니다. 미납액을 모두 변제하고 나면 다시 휴대폰을 개통할 수도 있고, 대출이나 신용카드 개설 등 금융 생활도 무리없이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휴대폰 요금 미납기간에 따라 3개월 이상 장기연체의 경우 개인신용점수가 급격히 하락해 원할한 대출이나 금융 생활이 되지 않을 수 있고, 연체기록이 5년간 남아 개인신용점수를 회복하는데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요금 연체가 불가피할 경우 대처방안

 

휴대폰 요금 연체 유예

이용중인 통신사에 연락해 연체 유예를 신청하고 통신사에서 승인하면 최대 3개월까지 유예될 수 있습니다. 연체 유예가 승인이 되면 수신이나 발신 정지된 것이 풀리게 되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신사에 따라 고액 연체나 잦은 연체 등이 있을 경우 승인하지 않을 수 있고, 승인이 된다해도 연체 유예 기간동안 연체금액에 대한 이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알아두셔야 합니다.

 

일부 미납액이라도 변제 필요

통신사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미납액을 일시에 다 갚지 못한다고 해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미납에 따른 조치가 빨라지거나 채권추심업자에게 더 빨리 이관될 수 있습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연락해 일부라도 납부할테니 기간을 조정해달라고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3분의 1 이상을 납부하면 상환의지가 있다고 보고 있으니 꼭 일부 변제라도 하시기 바랍니다.

 

미납 중에 가능한 대출 활용

휴대폰 요금 연체는 미납 요금을 납부하는 것으로 끝이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할 경우 대출을 받아서라도 납부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미납 기간이 길어지게 되고 연체정보가 공유되면 신용불량자가 되어 대출이 제한되게 됩니다. 휴대폰 요금 미납의 경우 일부 금융회사에서 휴대폰 요금 미납중에도 대출을 실행하는 곳이 있으니 알아보시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납액 대납해준다는 대행사는 잘 살펴서 활용

휴대폰 요금 미납액을 대납해주고, 정지된 휴대폰을 개통해준다고 접근하는 업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무조건 가능하다거나 불법중개 수수료를 요구하는 불법중개업자 등은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무분별한 개인신용정보 조회 등은 추가적인 개인신용점수 하락으로 회복이 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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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휴대폰 요금 연체에 따른 조치들과 개인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 등을 알아봤습니다. 대출이나 카드대금 연체 뿐 아니라 휴대폰 요금 연체까지, 모든 연체는 왠만큼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하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신용관리의 동반자 크레딧메이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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