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평가 모형 세부 항목 : 기술사업역량 평가 항목 (1)

기술평가모형 기술사업역량 1

 

기업신용평가와 기업신용등급에 대한 모든 것을 안내해드리는 크레딧메이트입니다.

기술평가 항목에는 크게 기술사업역량 평가 항목과 기술경쟁력 평가 항목으로 구분합니다. 모든 평가회사에서 이 기준에 따라서 평가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본 포스팅에서는 기술평가 항목 중 기술사업역량 평가 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술사업역량 : 경영주 역량

경영주 역량에는 동업종 경험수준, 기술지식수준, 기술경영 관리능력에 대한 항목을 평가합니다.

 

경영주의 동업종 경험수준

해당기업의 대표자가 동업종에서 경력기간이 어느정도인지를 파악하여 기간별로 구간을 나눠 등급을 부여하게 됩니다. 해당 경력은 대표자로서의 경력 뿐 아니라 동종업계에서 근무한 기간 전체를 해당 기간으로 산정합니다. 따라서, 입사 후 사원부터 대리, 팀장 등으로 종사했던 기간을 모두 포함하면 됩니다. 이직을 했다면 전직장의 업종이 동업종으로 분류되어야 합니다.

동업종 경력이 10년 이하이면 D등급, 20년 이하이면 C+등급, 20년 이하이면 B+등급 등 기간별로 구분하여 해당기간에 대한 등급이 자동으로 부여되게 됩니다. 이는 단기간 조정할 수 없는 항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영주의 기술지식수준

대표자가 해당 기술에 대한 지식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에 대해 몇가지 항목을 선택하여 일치여부에 따라 점수 산출하여 등급을 부여하게 됩니다.

기술관련 학위와 전공일치도, 보유 자격증과 기술경험기간 등을 체크하여 점수를 산출하게 됩니다.

 

경영주의 기술경영 관리능력

기술경영 관리능력에 대한 항목들에 대해 몇 개의 항목이 부합하는지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게 됩니다. 해당 항목에 대한 부합여부는 평가자가 제출된 자료와 기업의 상황을 파악하여 작성하게 됩니다.

실현가능한 영업전략 및 경영계획 수립, 대외활동 및 정보수집능력, 기술전략 보유, 기업가정신 등 평가자의 판단을 요하는 항목도 있고, 사회봉사 관련 포상이나 재무회계 경력 등의 근거가 필요한 항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근거가 필요한 항목을 추가할 수 있으면 추가하는 것이 방법일 수 있습니다.

 

기술사업역량 : 관리 능력

관리 능력에는 기술인력관리, 경영진 전문성, 경영진 자본참여도 항목이 있습니다.

 

기술인력관리

기술인력을 위한 인센티브 제도가 있는지와 지급한 실적 여부, 기술인력에 대한 복지수준, 핵심인력 퇴직사실 여부, 최근 신규 기술인력 고용 여부, 기술개발과 관련된 목표 관리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당 항목들에 대해 몇가지가 부합하는지에 따라 등급이 부여됩니다.

 

경영진 전문성

경영진 중에 전문성 수준을 고급/중급/초급기술자 등으로 구분하고, 해당 수준의 경영진수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게 됩니다. 고급기술자가 여러명 있다면 당연히 좋은 등급을 받겠지만, 고급기술자 1명뿐이라면 좋은 등급을 받기 어렵습니다. 경영진 내 고급/중급기술자 다수가 있으면 전문성 뿐 아니라 업무분장 등을 고려할 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경영진 자본참여도

경영진이 해당기업의 지분을 어느 수준으로 가지고 있는지를 구간별로 나눠 등급을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경영진의 지분율이 높으면 책임감과 안정성 등에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경영진의 지분이 없거나 미약할 경우 좋은 등급을 받기 어렵습니다.

 

기술사업역량 : 기술개발 능력

기술개발 능력에는 연구개발조직, 연구개발투자비율, 기술인력 전문성, 기술개발 및 수상(인증) 실적, 지식재산 보유현황 등이 있습니다.

 

연구개발조직

기업부설연구소나 연구개발전담부서를 운영하고 있는지와 운영기간이 어느정도 되었는지를 파악하게 됩니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등에서 공인된 것이어야 하며, 자체연구개발부서와 자체창작부서도 상황에 따라 동일한 수준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기업부설연구소가 10년 넘게 운영되고 있다면 A+와 같이 최고 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투자비율

연구개발투자비율이 해당 기업이 속한 업종의 평균 연구개발투자비율과 비교하여 어느 수준인지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게 되며, 손익계산서와 제조원가명세서 상 경상개발비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연구개발투자비율이 업종 평균 수준이면 중간값이 C등급을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기술인력 전문성

해당 기업에 소속된 기술인력의 지식수준과 해당 수준의 인원수를 파악해 점수화하고 해당 점수에 대한 등급을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해당 인력들은 연구개발 조직 뿐 아니라 생산관리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기술개발 및 수상(인증) 실적

기술상용화, 기술개발, 인증, 수상실적 등에 대해 각 항목들의 난이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고, 해당 항목들의 건수를 계산하여 점수화한 후 등급을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기술상용화 실적은 기술개발 완료 후 제품 출시한 건수를 말하며, 기술개발 실적은 기술개발 완료 후 시제품 제작까지 한 건수를 의미합니다. 기술상용화 실적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부여하고 있어 해당 건수가 많을 경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식재산 보유현황

지식재산권별 난이도에 따라 기본 점수를 부여하고, 해당 기업이 보유한 지식재산권별 건수를 계산해 점수화하고 해당 점수구간에 해당하는 등급을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특허 등록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부여하고 있어 해당 건수가 많을 경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허권 다음으로는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상표권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기술등급을 산출하기 위한 기술평가모형 평가 항목 중 기술사업역량 평가 항목 내 경영주 역량, 관리 능력, 기술개발 능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기술사업역량 평가 항목 중 제품화 역량과 수익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술신용평가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