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정소득의 개념 및 1분만에 NICE 추정소득 확인 방법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으려고 할 때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들은 추정소득이라는 것을 활용해 심사를 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추정소득이 무엇이고 어떻게 산출되는지와 본인의 추정소득을 1분만에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추정소득은 무엇?

 

추정소득은 말 그대로 명확히 서류상으로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가 없을 때, 여러가지 정보를 활용해 개인의 소득을 추정하여 산출하는 소득정보를 말합니다. 이런 추정소득을 산출하는데는 연령 등 개인의 기본정보와 카드사용내역, 국민연금 납부액, 건강보험료 납부액 등과 신용점수 등이 합쳐져 산출하게 되는데요. 이런 정보들을 활용해 산출해야 하기 때문에 금융기관에서 자체 산출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개인CB라 불리는 개인신용평가 회사에서 산출을 하고 있고, 이것을 여러 금융기관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개인신용평가 회사는 대부분 알고 있는 NICE평가정보와 KCB입니다. NICE평가정보는 나이스지키미, KCB는 올크레딧이라는 개인신용관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가 회사 개인신용관리 서비스명 URL
NICE평가정보 NICE지키미 www.credit.co.kr
KCB 올크레딧 www.allcredit.co.kr

 

NICE와 KCB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에 들어가면 개인의 추정소득을 금액을 산출해 놓은 것을 볼 수 있고, 추정소득이 생각보다 적게 나올 때는 자신의 소득을 뒷받침할만한 근거 자료를 추가로 제출해 업데이트할 수도 있습니다.

 

추정소득 산출 방식

근로소득자와 같이 정확한 소득정보가 있는 사람들도 추정소득은 모두 산출하고 있는데요. 신뢰할 수 있는 소득증빙이 있다면 동일한 값으로 추정소득을 제공하고, 소득증빙이 없다면 개인신용평가 회사에서 내부 로직에 따라 추정소득을 산출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정소득을 산출하는 항목으로는 기본적인 개인정보와 함께 카드 사용실적,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료 납부액 등 4대 보험료 납부실적 등이 주로 활용됩니다. 따라서, 소득증빙이 어렵거나 소득이 일정하지 않은 분들 중에 추정소득이 생각만큼 높지 않게 나온 경우 소득자료나 보험료 납부 내역 등을 추가 제출하면 추정소득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추정소득이 실제보다 낮아도 추정소득을 활용할 일이 없다면 큰 상관이 없겠지만,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은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할 때는 추정소득을 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낮은 것보다는 높은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정소득 활용 용도

추정소득은 일반적으로 프리랜서나 비정규직, 주부 등 경제활동은 하고 있으나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들이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 발급을 위한 심사를 할 때 금융회사에서 소득 기준으로 활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대출 심사시에는 재직 여부나 소득, 기존 대출규모, 신용점수 등을 주로 보는데, 소득증빙이 안되면 아예 대출승인이 나지 않는 경우가 다수이지만, 소득증빙이 없어도 추정소득으로 심사를 하는 대출상품들도 꽤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과 같은 금융거래를 위해서는 추정소득이 얼마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고, 실제 자신의 소득수준보다 낮다면 다양한 자료를 개인신용정보 회사에 제출해 조정하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그럼 본인의 추정소득을 확인하고 추가 자료를 제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 추정소득을 1분만에 무료로 알아보는 방법

 

개인신용정보 회사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방법

국내 대표적인 개인신용정보 회사인 NICE평가정보와 KCB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접속하면 개인의 신용정보와 신용점수, 그리고 추정소득 등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개인신용정보 회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평가 회사 개인신용관리 서비스명 URL
NICE평가정보 NICE지키미 www.credit.co.kr
KCB 올크레딧 www.allcredit.co.kr

 

하지만, 위 2개 사이트에는 월 1만원 이상씩 이용료를 내고 유료로 가입해야 온전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만으로는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포털사이트와 제휴하여 본인의 개인신용점수 조회는 물론 추정소득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개인신용점수를 무료로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정소득은 네이버 앱을 통해 NICE평가정보에서 제공하는 방법이 가장 빠르고 편리한데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앱을 통해 추정소득 확인하는 방법

대부분 휴대폰에 설치되어 있는 네이버 앱에 접속해 개인신용점수를 확인한 후, 하단에 있는 신용비교리포트 더보기로 들어가면 본인의 추정소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앱 왼쪽 상단에 위치한 네이버페이를 터치합니다.

추정소득확인1

 

2. 네이버페이 내 내자산 > 신용점수로 들어갑니다.

추정소득확인2

 

3. 간단한 본인인증 후 개인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정소득확인3

 

4. 개인신용점수 확인 후 아래로 내린 후 ‘신용비교 리포트 더보기>’로 들어갑니다.

추정소득확인4

 

5. 자신의 추정소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정소득확인5

 

이렇게 아주 간단하게 자신의 추정소득을 확인하실 있습니다. 자신의 추정소득과 함께 상위 몇%에 속하는지도 알려주고, 동일한 수준이 현재 몇명인지까지 알려줍니다. 추가로 비슷한 연령대의 신용카드실적과 대출 등도 비교해 주고 있습니다.

 

추정소득 올리는 방법

추정소득을 올리는 방법은 개인신용점수를 단기간에 올리는 것과 유사한데요. 자신의 공공요금이나 통신요금 등을 성실하게 납부했다면 해당 내역을 개인신용정보 회사에 공유하게 되면 개인신용점수에도 반영이 되고, 추정소득을 산출하는데 반영되어 소득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개인신용점수를 단기간에 올리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추정소득을 활용하는 대출 알아보기

 

대부분의 대출상품은 신용점수와 함께 소득수준을 가지고 심사를 진행하여 승인여부나 대출한도, 적용금리 등을 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소득증빙이 어려운 프리랜서나 아르바이트, 일용직, 주부 등은 대출받기가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각 은행이나 2금융권에서 소득증빙이 없어도 추정소득으로 심사를 해 대출해주는 상품들을 한두가지씩 취급하고 있습니다.

1,2금융권에서 3백만원, 5백만원씩 소액으로 대출해주는 비상금 대출들이 대표적인데요. 비상금 대출은 소액인만큼 소득서류를 의무적으로 받지 않고도 추정소득으로 심사해 대출을 해주기도 하고,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 발급을 전제로 대출해주기도 하는데, 서울보증보험에서도 추정소득을 활용해 보험증권을 발급하기 때문에 추정소득은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추정소득을 활용해 소액 대출을 해주고 있는 1,2 금융권 상품들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글들

 

지금까지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시 활용되는 추정소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들에게는 추정소득을 현실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잘 알아보시고 금융거래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신용관리의 동반자 크레딧메이트였습니다.

댓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