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신용도가 낮거나, 소득이 없어 대출이 어려운 사람 중에 급하게 돈이 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휴대폰 개통을 유도하고 현금을 지급하는 소위 ‘내구제 대출’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사기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자세히 알아둬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내구제 대출은 무엇?
‘내구제 대출’은 나를 스스로 구제하는 대출이라는 뜻의 신조어입니다. 급한 돈이 필요한데 대출을 받기 어려운 상황에 몰린 사람들을 대상으로 휴대폰 개통이라는 손쉬운 방법으로 대출을 해준다는 것인데, 실제로는 나를 구제하기보다는 나를 더욱 빚의 수렁에 빠지게 하는 것은 물론 잘못하면 형사처벌까지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휴대폰 개통을 통한 대출 유형만 설명드리지만, 실제로는 상조관련 상품 가입, 렌탈 상품 구입을 통한 대출 등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니 이런 유형을 잘 알아두었다가 피해를 입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보기에는 그럴듯하게 포장해 합법적이거나 문제가 없는 것처럼 홍보하지만 대부분 사기 수법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19세 이상 성인 중 70% 이상이 내구제 대출을 불법인지 모르고 합법적인 대출의 유형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하니 상황이 심각하여 금융당국에서도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고 하네요.
내구제 대출 방식과 피해 유형
- 직업 상관없이 기대출이 많아도 OK!
- 휴대폰 개통만 가능하면 2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까지 가능
- 저신용자도 누구나 가능
이런 자극적인 문구들로 급전이 필요한 사람들을 유혹하는 것이 대부분 내구제 대출의 홍보방식입니다. 홍보 전단지나, 명함, 인터넷이나 SNS 등에 이런 내용들로 큰 문제없이 쉽게 대출을 해주는 것처럼 홍보합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하지만 낮은 개인신용점수 등으로 대출받기 어려운 사람들이 이런 광고를 보고 연락을 하게 되면, 업자들은 휴대폰을 개통해서 자신들에게 넘겨주면 대당 얼마의 돈을 빌려주겠다고 합니다. 물론 통신요금은 소액만 납부하거나 아예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고요. 급한 마음에 이런 말을 믿고 휴대폰 대리점을 방문해 휴대폰을 개통해 업자에게 넘겨주고 30만원~100만원의 현금을 받습니다. 돈이 더 필요하면 1대가 아닌 여러 대를 개통하라고 유도합니다.
업자들은 넘겨받은 휴대폰 단말기는 바로 팔아 현금을 챙기고, 유심을 이용해 소액결제로 수백만원을 결제하게 됩니다. 대부분 휴대폰 요금이 미납되어 해지가 될 때까지 활용하기 때문에 휴대폰 요금은 눈덩이처럼 커지게 됩니다. 이렇게 활용된 유심은 마지막으로 대포폰 업자에게 다시 넘겨져 보이스피싱 등 범죄에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한 마음에 내구제 대출을 이용했던 사람은 몇개월 후 통신요금과 단말기 할부금에 소액결제 대금까지 수백만원의 청구서를 받게 되고 미납기간이 상당히 지나 신용불량자가 될 상황까지 몰리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개통된 휴대폰 번호가 보이스피싱 등 범죄에 이용되다가 적발되어 경찰서로부터 연락을 받기도 하고, 심할 경우 기소가 되어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참고 : 휴대폰 요금 할부금 연체로 개인신용점수 하락부터 신용불량자까지 될 수 있다
- 참고 : (뉴스 기사) ‘내구제 대출’ 했다가 한순간에 신용불량자로…추석 앞 ‘핸드폰깡’ 활개 주의
내구제 대출 피해 사례
취업준비생 A씨는 급하게 돈이 필요했지만 대출이 여의치 않자 홍보 전단지를 보고 대구제 대출을 신청했습니다. 휴대폰 개통만 하면 즉시 30만원을 주고 통신요금도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에 바로 신청해 30만원을 받고 휴대폰을 넘겨주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5개월이 지나 통신사로부터 통신요금, 단말기 대금에 소액결제 대금까지 총 500만원이 넘는 청구서를 받게 되었습니다. 대출받았던 업자에게 연락했으나 연락이 되지 않았고 사기인 것을 알게 되어 경찰서에 신고했지만, 별다른 조치를 받지 못해 신용불량자가 될 위기에 처해지는 안타까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직장인 B씨도 위와 유사한 상황에서 내구제 대출을 이용한지 6개월 후 경찰서 형사로부터 B씨 명의로 된 대포폰이 보이스피싱에 사용되어 용의자로 의심해 연락했다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B씨는 휴대폰 요금폭탄과 함께 휴대폰을 타인에게 제공하는 행위로 인해 전기통신사업법 위반으로 처벌을 받게 될 상황에 처해지게 되었습니다.
내구제 대출 피해 대처 방안
현재 내구제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분은 아직 별도의 피해가 없다고 하더라도 곧 닥칠수 있는 문제이니 정확하게 알아봐야 합니다.
지금이라도 통신사에 연락해 소액결제를 차단하고, 명의도용방지서비스를 이용해 자신의 명의로 추가로 개통된 휴대폰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도 모르게 추가로 휴대폰이 개통될 수 있으니 추가 개통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도 해놓아야 할 것입니다.
만약 내구제 대출을 진행한 업자와 통화가 안되거나 피해 조짐이 있을 경우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나 경찰서에 신고해야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급전이 필요할 경우 서민정책대출 등 다른 금융상품도 많으니 섣부르게 내구제 대출을 이용하다가 더 큰 피해를 보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글들
- 소액생계비대출 100만원 자격, 한도, 금리 및 신청방법 총정리
-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 자격, 한도, 금리 및 신청방법 총정리
- 카카오톡 이용해 10분만에 NICE, KCB 개인신용점수 동시에 올리는 방법 (70점 상향됨)
- 개인신용등급별 개인신용점수 구간, 점수대별 분포, 800점이면 상위 몇%?
지금까지 흔히 내구제 대출이라고 불리는 신종 불법사금융 행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신용관리의 동반자 크레딧메이트였습니다.